어제부터 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이전에 27일부터 재외투표가 실시됐고 국내에서도 전국 254개 선거구에서 일제히 그 시작을 알린 셈이다.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필두로 0시 정각에 송파구 가락시장을 찾아 표심 잡기에 나섰고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오전 7시 자신의 출마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 출근길 인사로 첫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이로써 국민의힘이 국정안정론을, 민주당과 다른 야당들이 정권심판론을 외치는 가운데 유권자들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순간에 와 있다. 무려 지역구 254석, 비례대표 46석 등 300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해야 하는 시간이다.

그런데 다른 역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이번 총선에도 후보자 등록을 마친 후보자 952명에 대해 전과 및 재산 내역을 분석한 결과, 후보자 3명 중 1명은 전과자인 것으로 파악돼 유권자들의 고민이 시작된 듯 보인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밝힌 22대 총선 후보자 전과와 재산 내역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다. 여기에 후보 1인당 재산 평균이 24억4천만 원에 달한다는 얘기도 곁들여지고 있다. 경실련의 말 그대로 30%의 후보자가 전과자인데, 정당이 제대로 된 공천을 했다고 국민들이 보실지 의문이다. 하지만 이미 주사위는 던져진 상태고 선택만 남은 셈이다. 물론 각 정당이 국민한테 스스로 공천이 잘못됐음을 사과하고, 예외조항이 불투명한 공천배제 기준을 강화하고 개선안을 내놓아야 하지만 늦은감이 없지 않아서다.

전과자의 경우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발생한 전과 경력 등도 포함한 수치이기 때문에 정당 간 단순 비교는 어렵다고 경실련이 덧붙였지만 유권자들이 이를 순수하게만 받아들일지는 여전한 의문이다. 재산이 많은 것 자체를 문제 삼자는 게 아니다. 다만 임대업을 하거나 주식이나 주택을 과도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만일 국회에 입성하면 자연적으로 이에 따른 이해충돌이 파생될 소지가 큰 탓이다. 따지고 보면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2년 만의 이벤트로 저절로 중간 평가 성격마저 띠고 있다. 다시 말해 윤 정부 출범 2년의 시간을 국민이 어떻게 평가 하느냐에 따른 결과가 곧 나오게 된다.

짐작하는 대로 이번 총선의 결과에 따라 용산 대통령실의 국정운영 향배가 정해질 수 있다. 그리고 다음 권력을 향한 여야의 역학구도마저 어느 정도 윤곽이 보여 질 수 있다. 당장 여당인 국민의힘은 매일 알려지는 대로 절박하다 못해 안타까움 그 자체다. 눈에 보이는 전국의 지지율이 바닥에서다. 희망으로는 반드시 과반수 승리를 거둬야 대통령의 국정과제에 추진력을 제공하게 되지만 당장의 모든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 민주당도 예외는 아니다. 갑작스런 신당의 출현으로 현상 유지도 어려울 수 있다. 기나긴 투표용지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유권자들의 선택도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네거티브 공방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 눈높이에 어긋난 후보를 걸러내는 것만이 미래를 위한 길이다. 늘 하는 얘기지만 유권자의 손에 나라의 운명이 달려있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