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기 신도시로 선정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가 들어설 계양구 귤현 동양 박촌 병방동 일대 전경. 사진=인천도시공사
제3기 신도시로 선정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가 들어설 계양구 귤현 동양 박촌 병방동 일대 전경. 사진=인천도시공사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내 첫 주택단지가 전문 감리업체 없이 착공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계양테크노밸리 1공구 내 A2·A3블록 주택건설공사를 착수한다고 28일 밝혔다. 국토부는 2026년 12월 입주를 목표로 총 1천285세대 공동주택과 부대시설 등을 조성한다.

이 단지는 앞서 2021년 사전청약을 실시했고, 지난해 10월부터 착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감리업체 선정이 여태 미뤄지며(중부일보 1월 15일자 1면 보도) 착공이 지연된 상태였다.

이에 국토부는 공사를 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17명을 투입해 직접 감리 업무를 맡기로 한 것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공사 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감리업무는 설계대로 시공이 제대로 됐는지 감리사가 확인하고, 이 결과를 발주처에 보내 다시 검수를 받는 구조"라며 "A2·A3 현장은 LH가 발주처이면서 감리까지 맡게 된 상황인데, 가뜩이나 인원이 부족한 LH가 검수하는 과정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와 LH는 오히려 발주처가 공사 감독을 직접 하게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게 공사를 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앞으로 감리전문업체를 조속히 선정해 공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감리업체가 선정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직접 감독 체계로 우선착공하게 된 것"이라며 "입주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LH인천본부 관계자도 "오히려 LH가 직접 감리를 맡으면서 안전에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인원 부족 문제는 공정별로 인력을 배분하는 등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