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특화단지가 2곳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 경우 인천은 바이오의약품 생산 특화단지로 조성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시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바이오 특화단지 공모 결과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 5건과 비수도권 6건 총 11건이 접수됐다.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은 오는 5월까지 소위원회 평가를 거치고, 6월께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최종 심의·의결을 통해 결정된다.

이와 관련 산자부는 바이오 특화단지도 반도체 특화단지를 지정할 때처럼 2곳으로 나눌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지난해 7월 정부는 경기 용인·평택을 반도체 생산 거점으로, 경북 구미를 반도체 핵심 소재 특화단지로 선정한 바 있다.

바이오의 경우 바이오의약품과 오가노이드(유사 장기체) 기반 재생치료제 등 2개 산업이 국가첨단기술로 지정돼 있다.

산자부 관계자는 "아직 바이오 특화단지를 신청한 지자체 11곳에 대한 평가가 나오지 않아 확답을 하긴 어렵지만, 지난해 반도체 사례처럼 바이오 특화단지도 2곳으로 나뉠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특화단지 지정에 있어 지자체간 병합하거나 나누는 것에 제한은 없다"며 "가장 최적의 방법으로 바이오 특화단지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인천시는 바이오 특화단지가 2곳으로 나뉘어도 손해를 보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공모에서 단일 도시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116만L(리터) 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2곳으로 지정할 경우 바이오의약품 생산 특화단지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이 타 지자체보다 압도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는 바이오 산업 중 제조 생산 기술"이라며 "바이오 특화단지를 2곳으로 나눈다면 인천은 생산 역량이 뛰어나기 때문에 의약품 산업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시는 다음달 열릴 바이오 특화단지 신청 지자체 사업설명회에서 국내 글로벌 바이오기업들이 자리잡고 있는 송도를 중심으로, 전국 최대 소부장 단지인 남동국가산단과 369만㎡ 규모로 신규 산업단지 조성이 가능한 영종국제도시를 묶어 초격차 바이오 특화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