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뒤 공천 받으려 후보 시중 자처
구의회별 행감보고회 등 일정 뒷전
일부 기초단체 조직개편마저 방치
시민단체 "선거운동원 전락… 착찹"

인천광역시의회 전경
인천광역시의회 전경

인천 기초의회가 4·10 총선을 이유로 제 할 일을 안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의회 일정은 총선 기간 대부분 비워져 있고 구의원 대다수가 총선 후보 지원에만 집중하고 있다.

27일 중부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 기초의회들은 지난해 이맘때쯤 진행됐던 일정을 총선 전후로 앞당기거나 미룬 상황이다.

남동구의회는 지난해 4월 4일부터 18일까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 보고회가 있었는데 올해는 같은 안건을 다음 달 16일부터 23일까지 다룰 예정이다.

서구의회의 경우도 지난해에는 4월 7일부터 17일까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관련 일정이 있었지만 올해는 같은 일정이 4월 15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다.

부평구는 지난해 3월 9일부터 24일까지 구정질문 등 안건을 처리했는데 올해는 이를 1주 정도 앞당겨 3월 4일부터 15일까지 진행했다.

기초의회 일정이 없는 상황에서 대다수 구의원은 자신이 속한 정당의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를 돕고 있다.

길거리 피켓 유세에 동참하거나 후보의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의원도 있다.

또 후보가 공약 발표나 기자회견을 할 때 함께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장면도 포착되고 있다.

한 구의원은 "피켓 유세 등의 활동은 강제가 아니고 자율적 판단에 의한 것"이라며 "물론 총선 후보 지원이 아무 목적 없이 순수하게 이뤄진다고는 할 수 없다"고 했다.

총선 시기 기초의회 휴점은 자연히 주민 피해로 이어진다. 대표적으로 인천 한 기초단체는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으나 의회의 의결이 미루어져 기형적인 조직구조를 몇달간 방치하고 있다.

기초의원들의 ‘순수하지 않은 목적’(?)은 물론 다음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돼 있다.

하승수 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는 "기초의원 공천권을 국회의원이나 지역위원장이 갖고 있으니 기초의원 활동에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기초의원의 평상시 업무는 지역 주민들을 만나고 조례를 연구·심의하는 것인데 세금으로 월급 받고 선거운동을 한다니 착잡하다"고 했다.

차성수 인천 YMCA 사무처장도 "의정 활동비 인상으로 일을 더 열심히 해야 하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인데 일을 하기는커녕 기초의원이 선거운동원으로 전락했다"고 개탄했다.

최기주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