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닫기

트럼프 "한·중·일에 어마어마한 돈 잃었다…호혜세 부과할 것"

2018년 02월 13일(화)
홍지예 hjy@joongboo.com

▲ EPA연합
트럼프 "한·중·일에 어마어마한 돈 잃었다…호혜세 부과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현지 시각) 한국을 직접 지목해 "무역에 관해서는 동맹국이 아니다"라며 '호혜세(reciprocal tax)'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블룸버그통신, AF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른 나라들에 의해 계속 이용당할 수는 없다"며 "이번 주 안으로 호혜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호혜세'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어 "우리는 중국, 일본, 한국에 어마어마한 돈을 잃었다"며 "그들은 어떠한 처벌도 없이 자기들이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고 있다"고 한·중·일 3국을 특정해 지목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나라로 와서 우리에게 왕창 바가지를 씌우고 엄청난 관세와 세금을 매기고, 우리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매기지 못하는 이 상황을 계속 이어가게 할 수는 없다"며 "우리는 이런 일이 일어나게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정연설을 통해서도 "우리의 번영을 희생시키고 우리의 기업과 일자리, 나라의 부를 해외로 내몬 수십 년간 이어져 온 불공정한 무역협상의 한 페이지를 넘기게 됐다"며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관계'를 강조했다. 홍지예기자/